1. 문학비평에 있어서 역사적방법문학비평에 있어서 역사적방법은 오래 전부터 있어 왔다. 하지만 그 기초는 17세기의 드라이든(John Dryden, 16311700)과 18세기의 존슨(Smauel Johnson, 17091784)에서 시작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드라이든은 시인이라면 누구나 어느 정도 ‘한 시대’ 에 소속된다고 믿었으며, 그
방법론으로 가장 오래 동안 통용되어 왔다. 역사주의 비평의 이론은 모든 문학 연구의 기초 작업과 직결되는 원전비평이나 실증적인 전기비평 및 역사비평 등을 모두 포괄하고 있다.
따라서 필자는 본고의 Ⅱ장에서 이러한 역사주의 비평의 정의와 요건 등을 설명한 후, 이것이 실제 비평문에서는 어
보부아르 등 미국, 일본, 프랑스, 독일 등의 문화계 인사 34명이 ‘김지하구출위원회’를 결성하는 등 국내와 일본 등지에서 김지하 구명운동이 활발히 전개되었다.
2. 비평문건 해석해보기
우리는「풍자냐 자살이냐」를 크게 다섯 부분으로 나누어 나름대로의 해석을 통해 재구성해 보았다.
전기 연구자는 작품을 작가의 의도에 비추어 판단한다. 의도에 결함이 있을 경우 결과에도 결함이 있을 것이라고 믿는 것이다. 이상섭,『문학 연구의 방법』, 탐구당, 2008, p.25.
한국의 작가 중심 비평은 특이하게도 문단사 또는 문예사조사 중심의 작가 중심 비평을 하는 경우가 있다. 이는 한국 문단
<7학년 문학>
1. 성취 기준 : 문학 작품에 드러난 인물의 심리 상태와 갈등의 해결 과정을 파악한다.
【내용 요소의 예】
◎ 소설이나 희곡에서 갈등 구조 이해하기
◎ 갈등의 해결 과정 파악하기
◎ 갈등의 해결 과정에 따라 인물의 심리 상태가 어떻게 변하는지 파악하기
(1) 성취 기준 설
문학의 건설이었다. 봉건주의 청산과 자주독립국가 건설, 새로운 민주 국가 건설이라는 시대적 소명에 순응하여 박태원은 역사 소설을 집필하기 시작한다. 해방 직후에는 역사적 사실에 바탕을 둔 전기소설(前期小說)을 집필하였고 후에는 창작성이 가미된 본격적인 역사소설로 나아가면서 작품세계
역사적이고 과학적인 비평이 낡은 기초를 이미 얼마나 많이 해결했는지 깨닫지 못하고 있다. 또 그를 소심하다고 비난하는 사람들은 그가 종교를 가장 숭고한 형태의 문화, 그것이 없다면 모든 세속의 교육의 헛된 일로 되는 필수 불가결한 것으로 여겼다는 것을 놓치고 있다. 그의 입장은 〈하느님과
비평이지만, 장래에 등장할 사태를 가지고 현재를 평가하는 예견적인 비평도 있다.
한편, 앞서 말했듯이 문학에서의 비평은 작품을 통하여 취미를 확장하고 교양을 넒히며 자기를 투영하여 재창조하는 것을 말한다고 할 수 있다. 작품에 숨어있는 작품관, 작품세계, 작품정신을 받아들여서 공감하고,
비평의 토대가 되었다. 그 중에서도 ‘카타르시스’의 개념은 심리주의 비평의 근간이라고 할 수 있다. 카타르시스는 관객이 비극을 보며 겪는 심리적 변화를 지칭하는 것으로, 아리스토텔레스는 이를 ‘정화’와 ‘배설’의 의미로 사용했다. 즉, 카타르시스의 개념을 통해 문학예술이 독자의 정서의